본문 바로가기

파판14 팁

[골드 소서] 미니 게임에 대해 알아보자

이번에는 골드 소서 미니 게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초코보 경주, 꼬마 친구 공방전, 트리플 트라이어드 외에도 여러 가지 미니 게임이 골드 소서 여기저기에 위치해 있습니다. MGP를 가볍고 빠르게 획득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처음 할 때 규칙과 인터페이스가 익숙치 않아 포기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도끼 찍기와 곡괭이 찍기) 그렇지만 일단 원리를 이해해보면 간단합니다.

필자는 도끼 찍기가 괜찮다고 생각하여 이를 통해 약 4,900,000MGP부터 9,999,999MGP까지 보유하는데 성공하였습니다.

사람마다 원하는 MGP 양과, 적합한 MGP 획득 방법은 다르니, 이 글을 참고하며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주세요.

어떤 방법을 선택하든 MGP를 몇십만, 몇백만 단위로 벌기 위해서는 수십, 수백 시간이 필요합니다. 끈기있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미니 게임의 장점

1. 언제든지 빠르게 할 수 있다: 대부분의 미니 게임이 한 판 당 1분 이내에 끝납니다. 매칭 중이거나 잠깐의 시간 때도 소소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2. 참가비가 적게 든다: 참가비로 쓰이는 MGP가 타 컨텐츠에 비해 적게 듭니다. 게임이 수십, 수백 번 이상 반복되다보면 MGP가 꽤 절약됩니다.

3. 반복 작업을 할 수 있다: 기계처럼 숙련이 되면 보다 많은 MGP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획득할 수 있습니다. 심심하면 영화를 보며 해도 됩니다.

4. 준비 부담이 적다: 초코보 경주나 트리플 트라이어드와 같은 게임은, MGP를 간단하게 파밍하는 수준까지 되려면 경주용 초코보를 키우거나 카드를 수집해서 덱을 짜야하는 등 준비가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으나, 미니 게임은 MGP와 감각적인 센스만 있으면 파밍을 즐길 수 있습니다.



초코보 광장은 골드 소서 입구 광장에서 승강기 안내원 NPC를 통해 갈 수 있어요!! 잊지 말고 건물 곳곳에 있는 에테라이트와 교감합시다.



# 1

마물 자유투(Monster Toss) 미니 게임은 신비의 광장에 위치해있습니다.


게이지가 왼쪽 오른쪽을 왔다갔다하는데, 게이지 끝이 하얀 네모 부분에 닿도록 타이밍을 맞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하얀 네모의 위치는 매번 바뀝니다.


제한 시간 - 30초

1~2점 - 20MGP

3~4점 - 30MGP

5점 이상 - 50MGP



# 2

크리스탈 타워 내리치기(Crystal Tower Striker) 미니 게임 역시 신비의 광장에 위치해있습니다. 참가비는 1MGP가 필요합니다.


게이지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뻗었다 들어갔다하는데, 게이지 끝이 초록색, 하늘색, 흰색 구간에 닿도록 타이밍을 맞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제한 시간 - 15초

좋아요! (초록색) - 10MGP

잘했어요!! (하늘색) - 15MGP

훌륭해요!!! (흰색) - 25MGP



# 3

주먹치기(Cuff-a-Cur) 미니 게임은 이벤트 광장과, 초코보 광장에 위치해있습니다. 참가비는 1MGP가 필요합니다.


게이지의 끝이 최대한 가운데에 오도록 타이밍을 맞춰서 버튼을 누릅니다. 사소한 정보이지만 최고 점수는 2000pt라고 합니다.


제한 시간 - 15초

좋아요! - 10MGP

잘했어요!! - 15MGP

훌륭해요!!! - 25MGP



# 4

모그리 뽑기(The Moogle's Paw) 미니 게임은 이벤트 광장과, 꼬마 친구 광장에 위치해있습니다. 참가비는 1MGP가 필요합니다.


모그리가 처음에 왼쪽아래에 있는데, 첫 번째 버튼을 꾹 누르면 모그리가 오른쪽으로 이동하고, 두 번째 버튼을 꾹 누르면 위로 이동합니다. 버튼을 한 번 눌렀다 떼면 그 버튼은 다시 조종할 수 없습니다. 모그리를 쭉 이동시켜서 공을 잡습니다. 현실 인형뽑기 기계 생각하시면 됩니다.


제한 시간 - 15초

큰 공 - 10MGP

작은 공 - 25MGP



마지막으로 도끼 찍기(Out of a Limb)와 곡괭이 찍기(The Finer Miner)에 대해 알아봅시다.


# 5

도끼 찍기와 곡괭이 찍기는 3.1 버전부터 새로 도입되었는데, 원형은 1.X 레거시 버전에서 사용되었던 채집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사진 출처: http://finalfantasy.wikia.com/wiki/Gathering_(Final_Fantasy_XIV)/Legacy)


두 미니 게임은 골드 소서 초코보 광장, 꼬마 친구 공방전 옆에 각각 두 대씩 설치되어있습니다.

사진에서는 왼쪽의 나무가 도끼 찍기, 오른쪽의 바위가 곡괭이 찍기입니다.

같은 기기끼리는 같은 게임이 나오니 원하는 위치에서 하시면 됩니다.


먼저 도끼 찍기에 대해 알아봅시다. 게임을 하기 위해선 1MGP가 필요합니다.

처음에 난이도를 선택할 수 있으며, 사보텐더(초록, 느림), 몰볼(노랑, 빠름), 타이탄(빨강, 매우 빠름)이 있습니다. 난이도가 높을수록 얻는 MGP도 많지만, 클리어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높은 난이도로 무리하기보다는, 낮은 난이도에서 더블업을 많이 하여 MGP를 안정적으로 얻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게임판은 이렇게 사분원 형태로 생겼으며, 커서가 위아래로 왔다갔다합니다.

아래 빨간 버튼을 누르면 커서가 멈춘 곳을 찍을 수 있고, 잘 찍어서 하늘색 게이지를 모두 소모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자세한 방법은 아래에 설명하겠습니다.


위처럼 게이지를 다 소모시키면 도끼 찍기에 한 번 성공합니다.

성공하면 더블업 or 게임 종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게임 규칙을 좀 더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게임판을 피자 모양의 양궁 과녁이라고 생각하면 편한데, 보이지는 않지만 도끼를 찍으면 게이지를 깎을 수 있는 '타격 범위'가 있습니다. 할 때마다 위치가 랜덤으로 바뀌며, 게임판의 1/3~1/5 정도를 차지합니다. 위의 그림에서 파랑, 빨강, 노랑 부분이 타격 범위이고, 노랑이 가운데입니다.


한 판에 10번까지 찍을 수 있으며, 게이지는 총 10입니다.

파랑 - 좋아요! (게이지가 -1만큼 깎입니다.)

빨강 - 잘했어요! (게이지가 -4만큼 깎입니다.)

노랑 - 훌륭해요! (게이지가 모두 깎입니다.)

나머지 - 아쉬워요…

예를 들어, 빨강+빨강+빨강 이렇게 찍으면 성공합니다.


게임 한 판에 1분이 주어집니다. 한 번 성공한 후에는 더블업과 게임 종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더블업을 하게 되면 도끼를 찍을 수 있는 횟수는 리셋되지만, 시간은 그대로 이어집니다. (40초를 남겨서 성공하고 더블업을 한다면, 다음 판은 도끼질 10번에 남은 시간은 40초가 주어집니다.) 따라서 남은 시간이 여유로우면 계속 더블업을 하여 받을 MGP를 늘리고, 아슬아슬하면 게임을 마쳐서 MGP를 획득합시다.


가끔은 구석에서 이렇게 타격 범위가 1/5 수준으로 좁게 나올 때도 있습니다. 유의합시다.


도끼 찍는 횟수와 시간이 정해져있으니, 효율적으로 찍어야 좋겠죠? 찍을 범위의 위치가 랜덤이긴 하지만 차근차근 찾아가면 수월합니다.

타격 범위가 게임판의 1/3~1/5를 차지한다고 했으니, 이렇게 3~5칸으로 간격을 나누어서 찍어보면 됩니다. 위의 그림처럼 1번, 2번, 3번, 4번 이렇게 차례대로 찍어서 내려가봅시다. 1번을 찍으면 범위를 찍지 못 했으므로 0입니다. 2번은 빨강 범위므로 찍으면 -4가 됩니다. 범위는 게임판의 가장자리가 아닌 중간에 놓여있으므로 크기는 약 1/3입니다. 범위의 크기를 생각해본다면 1~2번 사이에는 없음~위쪽 빨강이 있습니다. 따라서 2번보다 약간 아래 어딘가에 노랑, 즉 명중 부분이 있음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노랑 부분이 찍히면 최고고, 무난하게 빨강+빨강+빨강으로 마무리해도 좋습니다. (무리해서 3~4번 위치까지 시도해볼 필요는 없습니다.)

타격 범위의 크기는 정확히 나오는 게 아니라서 헤아리기 어렵지만, 게임에 익숙해지면 어느 정도 가늠하는 게 가능합니다. 글로 된 설명보다는 역시 직접 해보는 게 빠르니, 많이 해보면서 감각을 터득해봅시다.


난이도별 획득 가능 MGP는 다음과 같습니다.


 

1회차 

2회차 

3회차 

4회차 

5회차 

6회차 

사보텐더

50

100 

150 

400 

500 

600 

몰볼

 60

125 

185 

500 

625 

750 

타이탄

 85

175 

260 

700 

875 

1050 


다음은 곡괭이 찍기입니다.

곡괭이가 찍히는 위치를 찾아 게이지를 깎는다는 점에서 도끼 찍기와 유사하지만, 게임판의 모양과 일부 규칙이 다릅니다.


게임판은 이렇게 동그란 모양입니다. 커서는 주황색 원 모양으로 커졌다 작아졌다 합니다.


성공하면 더블업 역시 가능합니다.


도끼 찍기의 타격 범위를 피자 조각이라고 생각했다면, 곡괭이 찍기의 타격 범위는 가운데가 뚫린 양궁 과녁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역시 할 때마다 위치가 랜덤으로 바뀝니다. 위의 그림에서 파랑, 빨강, 노랑 부분이 타격 범위이고, 노랑이 가운데입니다. 타격 범위보다 주황색 원이 크거나 작을 때 버튼을 누르면, 곡괭이가 찍히지 않습니다.


난이도에 따라 곡괭이를 찍을 수 있는 횟수가 다른데, 사보텐더는 6회, 몰볼은 5회, 타이탄은 4회입니다. 게이지는 총 10입니다.

파랑 - 좋아요! (게이지가 -1만큼 깎입니다.)

빨강 - 잘했어요! (게이지가 -4만큼 깎입니다.)

노랑 - 훌륭해요! (게이지가 모두 깎입니다.)

나머지 - 아쉬워요…


게임 한 판에 1분이 주어집니다. 한 번 성공한 후에는 더블업과 게임 종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더블업을 하게 되면 곡괭이를 찍을 수 있는 횟수와 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이 게임에 자신이 있고 자신의 운도 좋다고 생각하면 계속 더블업을 하여 받을 MGP를 늘리고, 아닌 것 같으면 게임을 마쳐서 MGP를 획득합시다.


난이도별 획득 가능 MGP는 다음과 같습니다.


 

1회차 

2회차 

3회차 

4회차 

5회차 

6회차 

사보텐더

35

85 

125 

175 

210 

250 

몰볼 

50 

150 

360 

735 

1425 

2625 

타이탄 

60 

200 

600 

1600 

4000 

9600 


몰볼, 타이탄의 더블업이 정말 멋지죠? 잘하면 그야말로 잭팟이 터지는 것이지만, 결코 쉽지는 않습니다. 어쩌다 MGP를 얻는 게 좋을지, 양이 적더라도 꾸준하고 안정적인 다른 방법으로 얻는 게 좋을지 해보면서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이 게임 사보텐더에서조차 4연속 실패했습니다. 열불나서 안 하렵니다.



골드 소서에 이렇게 미니 게임이 많은 것은 처음 아셨나요? 비록 미니 게임이지만 티끌 모아 태산이라고,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한다면 모인 MGP는 결코 미니하지 않을 겁니다. 열심히 MGP를 모아서 여러분의 황금빛 꿈을 이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