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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14 팁

파판14 단축키 설정 정리 (간략 텍스트 Only Ver.)

안녕하세요!

오늘은 단축키 설정 항목에 관한 간략한 이해 및 기본 단축키를 정리한 글을 포스팅해봤습니다.

간단하게 이해하거나, 단축키가 뒤죽박죽인 분들이 현재 설정을 초기화하지 않고 기본 단축키를 참고할 때 (새싹에게 알려줄 때) 유용할 것 같습니다. 인터페이스 이해를 돕기 위한 시각 자료 첨부와 자세한 설명은 추후에 할 포스팅에서 하나씩 다뤄보겠습니다!


* 빠른 대화 입력: 대화 입력 시작 키를 누르지 않고도, 타자를 치면 바로 대화창에 입력한다.


# 이동 조작 (세부설명: http://sw-newton.tistory.com/34)

파판14의 이동 조작 방식에는 캐릭터 고정과 카메라 고정이 있는데, 이에 따라 조작법이 다르다. 캐릭터 설정→조작 설정→이동 조작 방식 설정에서 변경할 수 있다. (카메라 조작은 반전이 아닌 기본으로 가정하고 설명합니다.)

마우스 양버튼 클릭 이동

- 캐릭터 고정, 카메라 고정 모두 마우스 왼쪽과 오른쪽 버튼을 동시에 클릭하면 카메라 기준으로 전진한다.


전진 / 앞으로 이동 (기본: W)

- 캐릭터 고정은 캐릭터 기준으로, 카메라 고정은 카메라 기준으로 앞으로 이동한다.


후퇴 / 뒤로 이동 (기본: S)

- 캐릭터 고정은 뒤로 걸으면서 후퇴, 카메라 고정은 뒤로 돌아 이동한다.


왼쪽으로 회전 / 왼쪽으로 이동 (기본: A)

- 캐릭터 고정은 왼쪽으로 회전, 카메라 고정은 왼쪽으로 돌아 이동한다.


오른쪽으로 회전 / 오른쪽으로 이동 (기본: D)

- 캐릭터 고정은 오른쪽으로 회전, 카메라 고정은 오른쪽으로 돌아 이동한다.


왼쪽으로 횡이동 (기본: Q)

- 왼쪽으로 가로질러 이동한다. 캐릭터 고정은 캐릭터 기준으로, 카메라 고정은 카메라 기준으로 횡이동한다.


오른쪽으로 횡이동 (기본: E)

- 오른쪽으로 가로질러 이동한다. 캐릭터 고정은 캐릭터 기준으로, 카메라 고정은 카메라 기준으로 횡이동한다.


점프 (기본: 스페이스 바)

- 점프한다. 비행을 시작하거나 상승할 수도 있다.


걷기 전환 (기본: NUM/)

- 달리기와 걷기를 전환한다.


자동 달리기 전환 (기본: R, 마우스 휠)

- 전진/앞으로 이동을 계속한다. 캐릭터 고정은 캐릭터를 기준으로 전진한다. 카메라 고정은 이 키만 누르면 카메라 기준으로 앞을 잡고, 이동 중에 누르면 가던 방향으로 계속 나아간다. 횡이동 중에는 대각선으로 움직이다가 횡이동 키를 떼면, 대각선 방향이 유지되지 않고 직진을 한다. 예를 들어 ↑ 방향으로 움직일 때 이동 중에 오른쪽으로 횡이동하는 키를 누르면 ↗ 방향으로 간다. 자동 달리기 상태에서 이 횡이동 키를 눌렀다 떼면 ↑↗↗가 아니라 ↑↗↑ 이렇게 움직인다. 자동 달리기는 키를 한 번 더 누르거나, 전진/후퇴 키를 누르는 등으로 멈출 수 있다. 걷기 상태에서 실행하면 달리는 대신 걸음을 계속한다.


무기 넣기/꺼내기 (기본: Z)

- 무기를 넣다 꺼냈다 한다.


대상 고정 (기본: NUM5)

- 어떤 대상을 중심으로 고정하여 원형으로 움직인다.


비행 조작: 하강 (기본: Ctrl+스페이스 바)

- 비행 중 하강한다. 비행 중이 아닌데 이 키를 누르면 점프한다.


비행 조작: 고도 유지

-  캐릭터 고정에서 비행 중 고도를 유지한다. 기수가 초기화되고, XY평면과 평행하게 고도를 유지하며 전진/후퇴/회전을 할 수 있다.


비행 조작: 기수 상승

- 캐릭터 고정에서 비행 중 각도를 Z축 방향으로 높인다(+).


비행 조작: 기수 하강

- 캐릭터 고정에서 비행 중 각도를 Z축 음의 방향으로 낮춘다(-).


위로 시선 이동 (기본: ↑)

- 카메라의 시선을 위로 올린다.


아래로 시선 이동 (기본: ↓)

- 카메라의 시선을 아래로 올린다.


왼쪽으로 시선 이동  (기본: ←)

- 카메라의 시선을 왼쪽으로 올린다.


오른쪽으로 시선 이동 (기본: →)

- 카메라의 시선을 오른쪽으로 올린다.


1인칭/3인칭 시점 전환 (기본: Home)

- 1인칭과 3인칭 시점을 전환한다. 1인칭 시점은 이동 조작 방식이 캐릭터 고정이다.


후방 카메라 표시 (기본: V)

- 후방 카메라를 보여준다. 현재 카메라 시점의 반대쪽을 보여준다 생각하면 편하다.


카메라 확대 / 페이지 전환: 역순으로 (기본: Page Up)

- 카메라를 확대하거나 (가까워짐) 페이지를 역순으로 (위쪽으로) 전환한다.


카메라 축소 / 페이지 전환: 순서대로 (기본: Page Down)

- 카메라를 축소하거나 (멀어짐) 페이지를 순서대로 (아래쪽으로) 전환한다.


카메라 위치 초기화 (기본: End)

- 현재 카메라 위치를 저장된 카메라 위치로 초기화한다.


현재 카메라 위치 저장 (기본: Ctrl+End)

- 현재 카메라 위치를 초기화한다.


카메라 위치 저장 초기화 (기본: Ctrl+Shift+End)

- 저장된 카메라 위치를 초기화한다.


카메라 주시 각도 상승 (기본: Ctrl+↑)

- 카메라 주시 각도를 위쪽으로 올린다.


카메라 주시 각도 하강 (기본: Ctrl+↓)

- 카메라 주시 각도를 아래쪽으로 내린다.


캐릭터 시선을 카메라로 고정 (기본: Pause)

- 캐릭터의 시선을 카메라쪽으로 돌린다. 아무 대상도 없는 방향에 캐릭터의 시선을 돌릴 때 유용하다.


경관 카메라

- 경관 카메라를 실행한다.


단체 자세

- 단체 자세를 실행한다.


# 대상

가장 가까운 적부터 지정: 순서대로 (기본: Tab)

- 카메라 내 가장 가까운 적부터 순서대로 (오른쪽으로) 돌아가며 적을 지정한다. 키를 누르고 있으면 빠르게 전환한다.


가장 가까운 적부터 지정: 역순으로 (기본: Shift+Tab)

- 카메라 내 가장 가까운 적부터 역순으로 (왼쪽으로) 돌아가며 적을 지정한다. 역시 키를 누르고 있으면 빠르게 전환한다.


1번째 파티원(자신) 지정~8번째 파티원 지정 (기본: F1~F8)

- 1번째 파티원(자신)~8번째 파티원을 지정한다. 파티원이 지정 가능 범위 밖에 있으면 지정할 수 없다.


내 소환수 지정 (기본: F9)

- 내 소환수를 지정한다. 요정, 에기, 자동포탑 등이 소환수에 포함되며, 버디는 해당되지 않는다.


대상이 지정한 대상 지정하기 (조준 따라가기) (기본: T)

- 내가 현재 지정한 대상이 지정한 대상을 지정한다. 내가 A를 지정하고 A가 B를 지정한 상태에서 이 키를 누르면, 내가 B를 지정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지정한 대상 다시 지정

- 내가 마지막으로 지정한 대상을 다시 지정한다.


마지막으로 지정한 적 다시 지정

- 내가 마지막으로 지정한 적을 다시 지정한다.


나에게 적대 행동을 한 적 지정 (기본: Shift+T)

- 나에게 적대 행동을 한 적을 지정한다. 이때 적은 마지막으로 나에게 적대 행동(공격 등)을 보인 적이다.


가장 가까운 적 지정 (기본: F11)

- 카메라 내 가장 가까운 적을 지정한다.


가장 가까운 플레이어 지정

- 카메라 내 가장 가까운 플레이어를 지정한다.


가장 가까운 NPC/사물 지정 (기본: F12)

- 카메라 내 가장 가까운 NPC/사물을 지정한다.


주시 대상으로 지정 (기본: Shift+F)

- 현재 지정 대상을 주시 대상으로 지정한다. 다른 대상을 지정한 상태에서도 주시 대상의 상태를 계속 살펴볼 수 있다.


주시 대상을 현재 대상으로 지정 (기본: F10)

- 주시 대상을 현재 대상으로 지정한다.


지정한 대상 바라보기 (정면으로 보기) (기본: F)

- 캐릭터가 지정한 대상을 정면으로 바라본다.


조준원: LB+Y

- 대상 필터링 중 조준원을 LB+Y 설정으로 전환한다.


조준원: LB+B

- 대상 필터링 중 조준원을 LB+B 설정으로 전환한다.


조준원: LB+A

- 대상 필터링 중 조준원을 LB+A 설정으로 전환한다.


조준원: LB+X

- 대상 필터링 중 조준원을 LB+X 설정으로 전환한다.


적대 목록에서 선택: 위로 (기본: Ctrl+NUM8)

- 적대 목록에서 현재 지정한 적보다 위쪽의 적을 선택한다. 스킬을 사용하면 적대 목록 중 지정한 적으로 돌아온다. (현재 지정한 대상이 적이 아니면, 이 키를 누르면 적대 목록에서 1번째 적을 선택한다. 스킬을 사용하면 적대 목록 중 아무것도 선택하지 않은 상태로 돌아간다.) 선택한 상태에서 결정 키를 누르면, 선택한 적이 지정된다.


적대 목록에서 선택: 아래로 (기본: Ctrl+NUM2)

- 적대 목록에서 현재 지정한 적보다 아래쪽의 적을 선택한다. 기타 설명은 위와 동일하다.


연합 파티 목록에서 선택: 순서대로 (기본: Ctrl+NUM6)

- 연합 파티 목록에서 파티원을 순서대로 지정한다.


연합 파티 목록에서 선택: 역순으로 (기본: Ctrl+NUM4)

- 연합 파티 목록에서 파티원을 역순으로 지정한다.


연합 파티 목록 1 선택: 순서대로

- 연합 파티 목록 1에서 파티원을 순서대로 지정한다.


연합 파티 목록 1 선택: 역순으로

- 연합 파티 목록 1에서 파티원을 역순으로 지정한다.


연합 파티 목록 2 선택: 순서대로

- 연합 파티 목록 2에서 파티원을 순서대로 지정한다.


연합 파티 목록 2 선택: 역순으로

- 연합 파티 목록 2에서 파티원을 역순으로 지정한다.


연합 파티원 1-1 지정~연합 파티원 2-8 지정

- 연합 파티원 1-1~연합 파티원 2-8을 지정한다.


# 단축키

다음 단축키를 실행한다.

캐릭터 (기본: C)

장비세트

화폐 목록 (기본: Ctrl+C)

소지품 (기본: I)

장비함 (기본: Ctrl+I)

임무용 아이템 목록

지도 (기본: M)

기술 목록 (기본: P)

감정 표현

탈것 목록

꼬마 친구 목록

PvP 프로필

골드 소서

교류

파티원 (기본: O)

친구 목록

차단 목록

초보자 채널 참가자 목록

플레이어 검색

파티 찾기

준비 확인

자유부대 (기본: ;)

하우징

링크셸 (기본: L)

임무 찾기 (기본: U)

레이드 찾기

임무 정보 (기본: Ctrl+U)

퀘스트 (기본: J)

초보자의 집

제작수첩 (기본: N)

채집수첩 (기본: B)

토벌수첩 (기본: H)

낚시수첩 (기본: Y)

어류도감 (기본: Ctrl+Y)

탐험수첩

공략수첩

오케스트리온 악보집 (기본: Ctrl+O)

대상 지시 표식 (기본: Shift+M)

지면 표식 (기본: Ctrl+M)

데존

버디

텔레포

업적

시스템 (기본: NUM-)

풍맥의 샘 교감 정보

도움말 목록

임무 추천

매크로

공식 가이드

캐릭터 설정 (기본: K)

시스템 설정 (기본: Ctrl+K)

대화창 글자 색상

버튼 설정

세부 메뉴 사용자 설정


# 대화

대화 입력 시작 (기본: Enter)

- 대화 입력을 시작한다.


명령어 입력 시작 (기본: /)

- 명령어 입력을 시작한다. '/'가 입력창 맨 앞에 기본으로 생성된다.


귓속말 일시 응답: 순서대로 (기본: Alt+R)

- 나에게 귓속말을 보낸 최근 사람부터 순서대로 (최근 순서) 일시 응답한다. 응답 후에는 이전 대화 방식으로 돌아온다. 클라이언트 종료 이전의 인원도 파악되며, 15명까지 집계된다. (옛날) <-- 1번, 2번, 3번, .. 13번, 14번, 15번 --> (최근) 이렇게 사람들이 나에게 귓속말을 순서대로 했다 치자. 이 키를 실행하면 15번, 14번, 13번, .. 3번, 2번, 1번 순서대로 귓속말 대상이 바뀐다. 귓속말 외의 대화 방식으로 전환하면, 귓속말 응답 순서가 원래대로 초기화된다. 예를 들어, 7번까지 7번이 귓속말 대상이었던 상태에서 다른 대화 방식을 썼다가 다시 이 키를 누르면, 15번이 다시 대상이 된다.


귓속말 일시 응답: 역순으로 (기본: Alt+Shift+R)

- 나에게 귓속말을 보낸 최근 사람부터 시작해서 역순으로 (옛날 순서) 일시 응답한다. 역시 응답 후에는 이전 대화 방식으로 돌아온다. 역시 클라이언트 종료 이전의 인원도 파악되며, 15명까지 집계된다. (옛날) <-- 1번, 2번, 3번, .. 13번, 14번, 15번 --> (최근) 이렇게 사람들이 나에게 귓속말을 순서대로 했다 치자. 이 키를 실행하면 15번, 1번, 2번, .. 13번, 14번, 15번 순서대로 귓속말 대상이 바뀐다. 귓속말 외의 대화 방식으로 전환하면, 귓속말 응답 순서가 원래대로 초기화된다. 예를 들어, 7번이 귓속말 대상이었던 상태에서 다른 대화 방식을 썼다 다시 이 키를 누르면, 15번이 다시 대상이 된다.


말하기 대화로 일시 전환 (기본: Alt+S)

- 말하기 대화로 일시 전환하고, 대화 후에는 이전 대화 방식으로 돌아온다.


떠들기 대화로 일시 전환 (기본: Alt+Y)

- 떠들기 대화로 일시 전환하고, 대화 후에는 이전 대화 방식으로 돌아온다.


외치기 대화로 일시 전환 (기본: Alt+H)

- 외치기 대화로 일시 전환하고, 대화 후에는 이전 대화 방식으로 돌아온다.


파티 대화로 일시 전환 (기본: Alt+P)

- 파티 대화로 일시 전환하고, 대화 후에는 이전 대화 방식으로 돌아온다.


연합 파티 대화로 일시 전환 (기본: Alt+A)

- 연합 파티 대화로 일시 전환하고, 대화 후에는 이전 대화 방식으로 돌아온다.


자유부대 대화로 일시 전환 (기본: Alt+F)

- 자유부대 대화로 일시 전환하고, 대화 후에는 이전 대화 방식으로 돌아온다.


링크셸 대화로 일시 전환: 순서대로 (기본: Alt+L)

- 링크셀 대화 중에 이 키를 누르면, 링크셀 목록 중 현재 것 다음의 링크셀 대화로 일시 전환한다. 한편 현재 대화가 링크셀 대화가 아닐 경우, 최근의 링크셀 대화로 일시 전환한다. 대화 후에는 이전 대화 방식으로 돌아온다.


링크셸 대화로 일시 전환: 역순으로 (기본: Alt+Shift+L)

- 링크셀 대화 중에 이 키를 누르면, 링크셀 목록 중 현재 것 이전의 링크셀 대화로 일시 전환한다. 한편 현재 대화가 링크셀 대화가 아닐 경우, 최근의 링크셀 대화로 일시 전환한다. 대화 후에는 이전 대화 방식으로 돌아온다.


링크셀 대화 [1]번으로 일시 전환~링크셀 대화 [8]번으로 일시 전환

- 링크셀 대화 [1]번~링크셀 대화 [8]번으로 일시 전환하고, 대화 후에는 이전 대화 방식으로 돌아온다.


초보자 대화로 일시 전환 (기본: Alt+N)

- 초보자 대화로 일시 전환하고, 대화 후에는 이전 대화 방식으로 돌아온다.


귓속말 응답: 순서대로

- 나에게 귓속말을 보낸 최근 사람부터 순서대로 (최근 순서) 응답한다. 클라이언트 종료 이전의 인원도 파악되며, 15명까지 집계된다. (옛날) <-- 1번, 2번, 3번, .. 13번, 14번, 15번 --> (최근) 이렇게 사람들이 나에게 귓속말을 순서대로 했다 치자. 이 키를 실행하면 15번, 14번, 13번, .. 3번, 2번, 1번 순서대로 귓속말 대상이 바뀐다. 귓속말 외의 대화 방식으로 전환하면, 귓속말 응답 순서가 원래대로 초기화된다. 예를 들어, 7번이 귓속말 대상이었던 상태에서 다른 대화 방식을 썼다가 다시 이 키를 누르면, 15번이 다시 대상이 된다.


귓속말 응답: 역순으로

- 나에게 귓속말을 보낸 최근 사람부터 시작해서 역순으로 (옛날 순서) 응답한다. 역시 클라이언트 종료 이전의 인원도 파악되며, 15명까지 집계된다. (옛날) <-- 1번, 2번, 3번, .. 13번, 14번, 15번 --> (최근) 이렇게 사람들이 나에게 귓속말을 순서대로 했다 치자. 이 키를 실행하면 15번, 1번, 2번, .. 13번, 14번, 15번 순서대로 귓속말 대상이 바뀐다. 귓속말 외의 대화 방식으로 전환하면, 귓속말 응답 순서가 원래대로 초기화된다. 예를 들어, 7번이 귓속말 대상이었던 상태에서 다른 대화 방식을 썼다가 다시 이 키를 누르면, 15번이 다시 대상이 된다.


말하기 대화로 전환

- 말하기 대화로 전환한다.


떠들기 대화로 전환

- 떠들기 대화로 전환한다.


파티 대화로 전환

- 파티 대화로 전환한다.


연합 파티 대화로 전환

- 연합 파티 대화로 전환한다.


자유부대 대화로 전환

- 자유부대 대화로 전환한다.


링크셸 대화로 전환: 순서대로

- 링크셀 대화 중에 이 키를 누르면, 링크셀 목록 중 현재 것 다음의 링크셀 대화로 전환한다. 한편 현재 대화가 링크셀 대화가 아닐 경우, 최근의 링크셀 대화로 전환한다.


링크셸 대화로 전환: 역순으로

- 링크셀 대화 중에 이 키를 누르면, 링크셀 목록 중 현재 것 이전의 링크셀 대화로 전환한다. 한편 현재 대화가 링크셀 대화가 아닐 경우, 최근의 링크셀 대화로 전환한다.


링크셀 대화 [1]번으로 전환~링크셀 대화 [8]번으로 전환

- 링크셀 대화 [1]번~링크셀 대화 [8]번으로 전환한다.


초보자 대화로 전환

- 초보자 대화로 전환한다.


# 시스템

★ 표시된 결정/취소/나가기/주 메뉴는 단축키 설정이 필수며, 하나라도 키 설정이 없으면 단축키 설정을 저장할 수 없다.

★ 결정 (기본: NUM0) [키 설정 필수]

- 결정한다. 용도로는 결정, NPC 대화 넘기기, 항목 선택 등이 있다.


★ 취소 (기본: NUM.) [키 설정 필수]

- 취소한다. 용도로는 취소, 창 닫기, 항목 선택 취소 등이 있다.


★ 나가기 (기본: Esc) [키 설정 필수]

- 나간다. 용도로는 나가기, 창 닫기, 스킬 캐스팅 취소 등이 있다.


★ 주 메뉴 (기본: NUM+) [키 설정 필수]

- 주 메뉴를 선택한다. 주 메뉴는 내 캐릭터/임무 정보/수첩/지도 및 여행/파티/플레이어 간 교류/시스템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일렬로 있는 빨간색 원형 아이콘들을 가리킨다.


단축 메뉴 (기본: NUM*)

- 단축 메뉴를 선택한다. 용도로는 캐릭터 살펴보기, 감정표현, 표식 지정, 주시 대상으로 지정, 공격, 임무용 아이템 사용 등이 있다.


커서 / 파티 목록 위로 이동 (기본: NUM8)

- 커서를 위로 이동하거나 파티 목록 중 위쪽의 파티원을 선택한다.


커서 / 파티 목록 아래로 이동 (기본: NUM2)

- 커서를 위로 이동하거나 파티 목록 중 위쪽의 파티원을 선택한다.


커서 / 보조 조준원 왼쪽으로 이동 (기본: NUM4)

- 커서를 왼쪽으로 이동하거나 보조 조준원을 왼쪽으로 이동한다.


커서 / 보조 조준원 오른쪽으로 이동 (기본: NUM6)

- 커서를 오른쪽으로 이동하거나 보조 조준원을 오른쪽으로 이동한다.


탭 전환: 순서대로 (기본: NUM9)

- 탭 전환을 순서대로 (오른쪽으로) 한다.


탭 전환: 역순으로 (기본: NUM7)

- 탭 전환을 역순으로 (왼쪽으로) 한다.


단축바 전환: 순서대로 (기본: Shift+↑)

- 단축바 1의 전환을 순서대로 (+1) 한다.


단축바 전환: 역순으로 (기본: Shift+↓)

- 단축바 1의 전환을 역순으로 (-1) 한다.


스크린샷 (기본: Print Screen)

- 스크린샷을 촬영한다.


UI 표시 전환 (기본: Scroll Lock)

- UI 표시를 켜거나 끈다.


HUD 배열구성 설정

- HUD 배열구성 설정을 연다.


HUD 선택: 순서대로 (기본: NUM1)

- HUD 선택을 순서대로 한다.


HUD 선택: 역순으로

- HUD 선택을 역순으로 한다.


조준 필터 (기본: X)

- 조준 필터를 실행한다. 조준 필터로 지정 가능 대상을 필터링한다. 키를 누르고 있어야 하며, 키를 떼면 조준 필터가 자동으로 꺼진다.


창 크기 확대/축소 (기본: Ctrl+Home)

- 현재 창이나 HUD 배열구성 설정에서 HUD의 크기를 확대/축소한다. 확대하다가 최대 크기 이후에는 최소 크기로 돌아가고, 다시 차츰 확대하는 식이다.


실행 중인 매크로 정지

- 현재 실행 중인 매크로를 정지한다.


커서 위치 알림

- 커서 위치를 알린다. 커다란 하얀 원형의 효과가 커서를 중심으로 빠르게 축소되는 식으로 표시된다.


주 음량 음소거

- 주 음량을 음소거한다. 키를 다시 누르면 음소거를 해제한다.


임무 범용 키

- 임무 범용 키를 작동한다. 예를 들어 권장 레벨에서 초과된 돌발 임무 범위에서 키를 누르면, 돌발 임무에 맞게 레벨 조율/해제가 된다.


단축바 전환: 1번 세트~단축바 전환 9번 세트, 단축바 전환 10번 세트 (기본: Shift+1~Shift+9, Shift+0, Shift+-)

- 단축바 1을 1번 세트~9번 세트, 10번 세트, 보조 단축바로 전환한다.


# 단축바

다음 단축바 칸의 명령을 실행한다.

1번 단축바: 1번 칸 (기본: 1)

1번 단축바: 2번 칸 (기본: 2)

1번 단축바: 3번 칸 (기본: 3)

1번 단축바: 4번 칸 (기본: 4)

1번 단축바: 5번 칸 (기본: 5)

1번 단축바: 6번 칸 (기본: 6)

1번 단축바: 7번 칸 (기본: 7)

1번 단축바: 8번 칸 (기본: 8)

1번 단축바: 9번 칸 (기본: 9)

1번 단축바: 10번 칸 (기본: 0)

1번 단축바: 11번 칸 (기본: -)

1번 단축바: 12번 칸 (기본: =)


2번 단축바: 1번 칸 (기본: Ctrl+1)

2번 단축바: 2번 칸 (기본: Ctrl+2)

2번 단축바: 3번 칸 (기본: Ctrl+3)

2번 단축바: 4번 칸 (기본: Ctrl+4)

2번 단축바: 5번 칸 (기본: Ctrl+5)

2번 단축바: 6번 칸 (기본: Ctrl+6)

2번 단축바: 7번 칸 (기본: Ctrl+7)

2번 단축바: 8번 칸 (기본: Ctrl+8)

2번 단축바: 9번 칸 (기본: Ctrl+9)

2번 단축바: 10번 칸 (기본: Ctrl+0)

2번 단축바: 11번 칸 (기본: Ctrl+-)

2번 단축바: 12번 칸 (기본: Ctrl+=)


3번 단축바: 1번 칸~10번 단축바: 12번 칸

보조 단축바 1번 칸~보조 단축바: 12번 칸


# 게임패드

다음 게임패드 조작을 실행한다.

방향키 위

방향키 아래

방향키 왼쪽

방향키 오른쪽

Y 버튼

B 버튼

A 버튼

X 버튼

START 버튼

BACK 버튼

LB 버튼

왼쪽 트리거

RB 버튼

오른쪽 트리거

왼쪽 스틱 버튼

오른쪽 스틱 버튼

왼쪽 스틱 위

왼쪽 스틱 아래

왼쪽 스틱 왼쪽

왼쪽 스틱 오른쪽

오른쪽 스틱 위

오른쪽 스틱 아래

오른쪽 스틱 왼쪽

오른쪽 스틱 오른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