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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14 팁

파판14 단축키 설정 - 이동 조작편

간략설명: http://sw-newton.tistory.com/33


# 이동 조작

파판14의 이동 조작 방식에는 캐릭터 고정과 카메라 고정이 있는데, 이에 따라 조작법이 다르다. 캐릭터 설정→조작 설정→이동 조작 방식 설정에서 변경할 수 있다. (카메라 조작은 반전이 아닌 기본으로 가정하고 설명합니다.)

제 설명은 길겠지만, 이 설명글을 애써 이해하려고 머리를 쥐어짜는 것보단 직접 설정을 만져보고 움직여보는 게 이해가 가장 빠르고 쉬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동영상은 편집하기 오래 걸리고 귀찮아서, 대신 마우스로 그림을 열심히 그려왔습니다.. 귀엽게 봐주세요.)

'캐릭터 고정'은 캐릭터가 항상 앞을 바라보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즉, 이동 시 카메라 조작에는 영향 받지 않고 오로지 캐릭터를 기준으로 합니다. '전진''후퇴'는 캐릭터가 자신의 앞뒤를 축으로 하여 움직이며, 후퇴는 달리기/걷기 여부와 상관 없이 걸어서 후퇴합니다. '왼쪽/오른쪽으로 회전'은, 캐릭터가 자신을 중심으로 반시계방향/시계방향으로 회전합니다. '왼쪽/오른쪽으로 횡이동'의 경우, 자신의 왼쪽/오른쪽을 축으로 하여 이동합니다. 1인칭 시점은, 3인칭 시점의 이동 조작 방식과는 상관 없이 캐릭터 고정으로 조작합니다.


 

'카메라 고정'은 카메라 시점을 기준으로 캐릭터를 이동하는 방식입니다. 즉, 이동 시 카메라 조작에 영향을 받습니다. '앞으로 이동' 및 '뒤로 이동' 캐릭터가 카메라의 앞뒤를 축으로 하여 움직입니다. 뒤로 이동은 후퇴와는 달리 캐릭터가 뒤로 바로 돌아서 이동하며, 걷기 전환에 따라 달리기/걷기가 가능합니다. '왼쪽/오른쪽으로 이동'은, 카메라의 왼쪽/오른쪽을 축으로 하여 움직이는데, 카메라의 영향을 받아 경로가 곡선으로 약간 휩니'왼쪽/오른쪽으로 횡이동'의 경우, 자신의 왼쪽/오른쪽을 축으로 하여 이동하는데, 카메라도 캐릭터에 맞춰서 함께 횡이동하므로 경로가 휘지 않습니다.


마우스 양버튼 클릭 이동

- 캐릭터 고정, 카메라 고정 모두 마우스 왼쪽과 오른쪽 버튼을 동시에 클릭하면 카메라 기준으로 전진한다.


전진 / 앞으로 이동 (기본: W)

- 캐릭터 고정은 캐릭터 기준으로, 카메라 고정은 카메라 기준으로 앞으로 이동한다.


후퇴 / 뒤로 이동 (기본: S)

- 캐릭터 고정은 뒤로 걸으면서 후퇴, 카메라 고정은 뒤로 돌아 이동한다.


왼쪽으로 회전 / 왼쪽으로 이동 (기본: A)

- 캐릭터 고정은 왼쪽으로 회전, 카메라 고정은 왼쪽으로 돌아 이동한다.


오른쪽으로 회전 / 오른쪽으로 이동 (기본: D)

- 캐릭터 고정은 오른쪽으로 회전, 카메라 고정은 오른쪽으로 돌아 이동한다.


왼쪽으로 횡이동 (기본: Q)

- 왼쪽으로 가로질러 이동한다. 캐릭터 고정은 캐릭터 기준으로, 카메라 고정은 카메라 기준으로 횡이동한다.


오른쪽으로 횡이동 (기본: E)

- 오른쪽으로 가로질러 이동한다. 캐릭터 고정은 캐릭터 기준으로, 카메라 고정은 카메라 기준으로 횡이동한다.


점프 (기본: 스페이스 바)

- 점프한다. 비행을 시작하거나 상승할 수도 있다.


걷기 전환 (기본: NUM/)

- 달리기와 걷기를 전환한다.


자동 달리기 전환 (기본: R, 마우스 휠)

- 전진/앞으로 이동을 계속한다. 캐릭터 고정은 캐릭터를 기준으로 전진한다. 카메라 고정은 이 키만 누르면 카메라 기준으로 앞을 잡고, 이동 중에 누르면 가던 방향으로 계속 나아간다. 횡이동 중에는 대각선으로 움직이다가 횡이동 키를 떼면, 대각선 방향이 유지되지 않고 직진을 한다. 예를 들어 ↑ 방향으로 움직일 때 이동 중에 오른쪽으로 횡이동하는 키를 누르면 ↗ 방향으로 간다. 자동 달리기 상태에서 이 횡이동 키를 눌렀다 떼면 ↗가 아니라 ↑↑ 이렇게 움직인다. 자동 달리기는 키를 한 번 더 누르거나, 전진/후퇴 키를 누르는 등으로 멈출 수 있다. 걷기 상태에서 실행하면 달리는 대신 걸음을 계속한다.


무기 넣기/꺼내기 (기본: Z)

- 무기를 넣다 꺼냈다 한다.


대상 고정 (기본: NUM5)

- 어떤 대상을 원의 중심으로 고정하여 움직인다.


 

비행 중에도 하강 외에는 이동 조작 방식에 따라 단축키가 작동하는 방식이 다릅니다. 캐릭터 고정에서, '고도 유지'는 고도를 유지하며 (Z축 고정) XY평면에 평행하게 왔다갔다합니다. (위 그림에서 청록색 평면) 이때 기수(머리 각도)는 XY평면에 평행하게 초기화됩니다. '기수 상승/하강'은 기수를 상승/하강시킵니다. 반면, 카메라 고정에서는 이 세 단축키가 제 기능을 수행하지 않습니다.


비행 조작: 하강 (기본: Ctrl+스페이스 바)

- 비행 중 하강한다. 비행 중이 아닌데 이 키를 누르면 점프한다.


비행 조작: 고도 유지

- 캐릭터 고정에서 비행 중 고도를 유지한다. 기수가 초기화되고, XY평면과 평행하게 고도를 유지하며 전진/후퇴/회전을 할 수 있다.


비행 조작: 기수 상승

- 캐릭터 고정에서 비행 중 각도를 Z축 방향으로 높인다(+).


비행 조작: 기수 하강

- 캐릭터 고정에서 비행 중 각도를 Z축 음의 방향으로 낮춘다(-).


 

카메라 조작 방식 중 '/아래로 시선 이동''왼쪽/오른쪽으로 시선 이동'을 각각 그림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때 카메라 조작 설정은 기본이며, 반전을 적용하면 정반대로 움직입니다. 이는 캐릭터 설정→조작 설정→카메라 조작 설정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위로 시선 이동 (기본: ↑)

- 카메라의 시선을 위로 올린다.


아래로 시선 이동 (기본: ↓)

- 카메라의 시선을 아래로 올린다.


왼쪽으로 시선 이동  (기본: ←)

- 카메라의 시선을 왼쪽으로 올린다.


오른쪽으로 시선 이동 (기본: →)

- 카메라의 시선을 오른쪽으로 올린다.


1인칭/3인칭 시점 전환 (기본: Home)

- 1인칭과 3인칭 시점을 전환한다. 1인칭 시점은 이동 조작 방식이 캐릭터 고정이다.


후방 카메라 표시 (기본: V)

- 후방 카메라를 보여준다. 현재 카메라 시점의 반대쪽을 보여준다 생각하면 편하다. 높이는 같고 반대 방향에서 본 부분을 보여준다.


카메라 확대 / 페이지 전환: 역순으로 (기본: Page Up)

- 카메라를 확대하거나 (캐릭터에게 가까워짐) 페이지를 역순으로 (위쪽으로) 전환한다.


카메라 축소 / 페이지 전환: 순서대로 (기본: Page Down)

- 카메라를 축소하거나 (캐릭터에게서 멀어짐) 페이지를 순서대로 (아래쪽으로) 전환한다.


카메라 위치 초기화 (기본: End)

- 현재 카메라 위치를 저장된 카메라 위치로 초기화한다.


현재 카메라 위치 저장 (기본: Ctrl+End)

- 현재 카메라 위치를 초기화한다.


카메라 위치 저장 초기화 (기본: Ctrl+Shift+End)

- 저장된 카메라 위치를 초기화한다.


카메라 주시 각도 상승 (기본: Ctrl+↑)

- 카메라 주시 각도를 위쪽으로 올린다.


카메라 주시 각도 하강 (기본: Ctrl+↓)

- 카메라 주시 각도를 아래쪽으로 내린다.


<이쪽을 봐라!>

캐릭터 시선을 카메라로 고정 (기본: Pause)

- 캐릭터의 시선을 카메라쪽으로 돌린다. 아무 대상도 없는 방향에 캐릭터의 시선을 돌릴 때 유용하다.


경관 카메라

- 경관 카메라를 실행한다.


단체 자세

- 단체 자세를 실행한다.